광고 불패 법칙 : 3B법칙

Ad 2008. 4. 10. 23:53 |

관련기사목록

3B법칙이란 광고에서 나온 시사용어로써 3B는 Beauty(미인), Beast(동물), Baby(아기)이며 이 중에서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해 광고를 하면 틀림없이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기억에 남는 광고나 흥행에 성공한 광고를 나열하다 보면 금새 성공요인의 공통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 공통점은 바로 3B법칙입니다. 3B법칙을 이용해서 만든 광고는 적어도 망하지는 않는다는 말이 통용될 만큼 광고 속에 미인, 동물, 아기가 자주 등장하는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드럼세탁기 광고에 이나영씨와 귀여운 아기가 등장해 인기를 끌었던 광고와 조인성씨와 커다란 고릴라가 나와 국제전화를 알리는 광고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런 광고들은 소비자들에게 친근감을 증폭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저와 친한 친구들의 말을 들어봐도 귀여운 동물이 나오는 광고나 아기가 나오는 광고가 기억에 오래 남는다고 합니다. 또한 미인이 나와서 홍보하는 물건들은 충동구매 욕구가 더욱 커진다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에도 미인이 광고했던 물건을 사면 괜히 기분이 좋아지고 마치 그런 효과가 나타날 것만 같은 기대가 커져서 구매하게 된답니다.

요즘 인기를 끌고있는 TV 프로그램 중에서도 3B법칙을 이용하여 성공한 방송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상근이가 나오는 ‘1박 2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1박 2일에 나오는 출연진들보다 상근이가 인기를 더 끄는 이유는 시청자들이 상근이를 통해 이웃집 강아지 같은 따뜻함과 포근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3B법칙도 하나의 지침일 뿐 상품 종류, 대상고객, 브랜드에 따라 중요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광고를 기획하거나 3B법칙을 이용해 프로그램을 연출하고자 하는 분들은 이점을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지식코멘터 김보람
한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영삼성 열정운영진 5기
Posted by minkyupa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