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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 리뷰] iriver NV
  • 제조사 : 아이리버
  • 모델명 : NV
  • 주요특징 : 미니기기 제조 업체로 유명한 레인콤에서도 뒤늦게 내비게이션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름하여 아이리버 엔비(...
3.0
디자인 :
편의성 :
기능성 :
가격대비 :



2007年 정해년! 바야흐로 내비게이션의 춘추 전국시대라고도 불리울 만하다. 기존의 내비게이션만을 전문적으로 만들었던 회사는 물론이거니와 PMP, DMB, MP3등의 모바일기기를 전문적으로 만들었던 회사들까지 내비게이션 시장에 뛰어들면서 최신의 기술을 적용한 내비게이션이 하루가 멀다하고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즉, 내비게이션 시장은 경쟁자가 적은 틈새 시장 단계를 벗어나, 이제는 수 많은 경쟁자와 승부를 해야 하는 거대 시장이 되어 버린 것이다.


이러한 거대 시장에서 당당히 살아 남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남들과는 차별화된 독특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공감을 사야 하는 것이 그 해답일 것이다.


미니기기 제조 업체로 유명한 레인콤에서도 뒤늦게 내비게이션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름하여 아이리버 엔비(iriver NV)가 그것이다. 개발 소식을 처음 접한 것은 꽤나 오랜 전 일이었던 것 같은데, 몇 개월이 지난 오늘에서야 실제 리뷰용 제품을 만져본다. 철저한 제품을 위한 준비 기간이 그만큼 길었던 탓이리라! 오늘,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내비게이션이란 거대 시장에 당당히 합류한 아이리버 최초의 내비게이션!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기본 제공품으로 본체, 2GB SD카드(맵피 유나이티드 2GB, 800x480 버전), 차량용 거치대(독일산), 차량용 전원 케이블, 실내형 DMB 안테나, 사용자 설명서, iriver plus 3 설치 CD가 동봉되어 있다. 비교적 간소한 기본 구성품을 가지고 있으며 리모컨, 외장형 안테나, LCD 보호필름, SD리더기, UV커버 등의 악세사리는 별도 구매를 통해 구입하길 유도하고 있다. 프리미엄급 내비게이션 치고는 악세사리가 다소 부족해 보이지만, 악세사리는 가격과 직관되는 부분이기에 기본 패키지는 간소한 것이 오히려 더 경제적이고 합리적일 수 있을 것이다.



악세사리중 거치대를 잠깐 살펴 보자! 타 내비게이션의 거치대와 마찬가지로 도리도리(좌우 조정), 끄덕끄덕(상하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거치대는 기존 거치대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길이 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는 점이 인상 깊다.



아이리버 엔비(iriver NV)는 차량 거치형 7인치급 내비게이션으로 221x120x22.7mm의 크기와 473g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심플한 느낌에 세련미가 가미된 이미지를 자아낸다. 디자인에 있어선 다소 주관적인 성향이 많이 가미되지만, 이제껏 출시 된 내비게이션 중 거의 최고봉 수준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평하고 싶다.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주요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듀얼 디스플레이를 채용했다는 점이다. 메인 디스플레이에는 터치스크린 지원의 177.8mm(7인치) WVGA LCD(24Bit color, 800x480)가 탑재되어 있으며, 우측의 조그 다이얼 중앙에 위치한 서브 디스플레이에는 29.2mm PMOLED(16Bit color, 96x128)가 채용되어 보다 편리한 길안내를 제시한다.(실제 동작 모습은 아래로 내려 가면서 알아 보기로 한다.)


제품의 컨트롤 부분에 있어서도 보다 직관적이며 손쉬운 방법을 제시한다. 우측 부분에 MENU와 NAVI로 바로 들어 갈수 있는 터치 버튼 및 조그 다이얼의 구성이 바로 그것이다. MENU와 NAVI의 터치버튼의 구성은 보다 빠른 메뉴 불러 오기 및 길안내 시작을 가능하게 하며, 전원이 들어 오면 위로 올라오는 조그 다이얼은 모든 메뉴 및 하위 소스간의 이동 및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조그 다이얼 부분의 돌출된 디자인과 고유의 기능으로 인해(이 부분의 기능은 아래로 내려 가면서 차차 알아 보기로 한다.) 매립용으로 사용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있는 그대로 거치하여 사용하는 사용자가 더 많기는 하지만 매립 가능성이 배제된 사실은 아쉬움 점이 틀림없다.

후면의 모습이다. 거치대 마운트 부 및 스테레오 스피커(2Wx2)를 중심으로 DMB 안테나 수신부, GPS(SiRF STAR III) 수신부, RESET 버튼, 내장 카메라(130만 화소)가 구성되어 있는 모습이다. 이 중 흥미로운 점은 내비션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카메라가 어떠한 기능을 하는 지는 리뷰를 차차 진행하면서 알아 보기로 하자!



주요 단자가 모여 있는 좌측면 및 상단의 부분이다. 좌측면으로 오디오 아웃, 오디오/비디오 입력, USB HOST, USB2.0, 전원 스위치가 구성되어 있으며, 상단으로 SD 메모리 카드 슬롯이 구성되어 있다. 특히, SD메모리 슬롯은 듀얼 슬롯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한 곳은 맵전용으로, 다른 한 곳은 엔터테인먼트용으로 나누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다. 용량이 많지 않은 멀티미디어 파일의 경우 본체를 굳이 움직이지 않더라도 간편하게 SD에 담아 여분의 슬롯에 삽입하여 즐길 수 있도록 고려한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 본 컨텐츠내의 모든 UI는 여건상 차량 내부에서 촬영된 것으로 실제 화면 보다 다소 화질이 떨어짐을 미리 밝힙니다.

 

하드웨어적인 특징을 간략하게 남아 알아보았다. 주요 하드웨어적인 특징은 조그 다이얼 부분에 함축되어 있었다. 조그 다이얼을 통한 간편한 조작, 그 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보조 디스플레이 그리고 조그 다이얼 후면부에 구성된 내장 카메라가 그것이다. 지금부터 진행하게 될 소프트웨어 및 특징 부분을 통해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주요 기능과 함께 위에서 언급했던 아이리버 엔비(iriver NV)만의 독특한 기능이 실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아이리버 엔비(iriver NV)는 고해상도 7인치(800x480)에 최적화된 국내 최고의 프리미엄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인 만도 맵피 유나이티드 맵이 탑재되어 있다. 이 제품은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제작되어 기존 제품 대비 80여 가지 기능이 추가된 것이 큰 특징인 맵이다. 아이나비 맵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맵으로써 손색이 없는 맵이다.



 

@ 만도 맵피 유나이티드 : 만도맵앤소프트의 맵피 유나이티드 버전은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대중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기업활동에 활용하는 형태) 방식' 으로 제작된 맵으로 맵피 사용자들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맵피마을(www.mappy.co.kr)'의 다양한 유저들의 의견들이 개발단계부터 직접 적용되어, 기존 제품에 80여가지의 기능추가가 된 제품으로 국내 최초로 사용자의 방식이 적용/시도된 내비게이션 맵 S/W 이다.

 



제품 테스트를 위해 집 근처인 상동 호수 공원 근방을 배회하다가 날씨가 너무 더워서 인지 나도 모르게 "을왕리"라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있는 내 오른손을 잠시 바라본다. '그래! 을왕리 해수욕장 한번 가는거야~' 속으로 외마디 비명을 질러보고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길안내 시스템에 의존하여 초행길인 을왕리 해수욕장을 목적지로 테스트 운행을 시작해 보았다.



메인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만도 맵피 유나이티드의 길 안내 모습은 본 섹션의 상단 부분을 참고 하기 바라며,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주요 특징 중 하나인 서브 디스플레이 부분을 주의 깊게 살펴 보자!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서브 디스플레이에는 위와 같이 각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정보가 표시된다. 왼쪽이 내비게이션 구동시의 모습이며, 오른쪽이 메뉴와 멀티미디어 재생시에 표시되는 정보의 일부분이다. 이 중, 내비게이션 정보는 내비게이션+DMB, 내비게이션+영화 재생등의 다양한 멀티 테스킹 작업중에도 표시가 되어 기존의 청각으로만 의존해야만 했던 멀티테스킹 환경의 길안내 비해 시각적인 요소를 추가를 통한 더욱 충실한 길안내를 제공한다.





1999년도에 1종 보통 운전면허증을 취득했지만, 실제 운전 경력은 이제, 만 1년이 된 필자는 워낙 길치라서 내비게이션이 없으면 차가 소용이 없는 그야말로 운전 초보라 할 수 있다. 이런 필자가 내비게이션에 의존해 목적지에 온 것만으로도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길안내 시스템의 완성도는 높다 평하고 싶다.

그래도 간단한 경험기를 서술해 보자면,


  • 첫째, GPS 수신 속도 및 재 탐색 속도가 상당히 빨랐다. 켜자마자 수초내에 GPS 수신이 완료되었으며, 경로를 벗어난 경우에도 재빠른 재탐색이 가능하였다.
  • 둘째, 운행 도중 기기 다운 현상이나 GPS 수신 먹통 현상등의 이상 오류는 경험하지 못했다. 안정성은 어느 정도 갖추고 있다.
  • 셋째, 맵의 가독성이 우수한 편이다. 아이나비 맵에 비해 세세한 부분의 정보 전달량은 적지만 중요한 부분의 정보 전달력은 상당히 우수하게 느껴진다. 때문에 운행을 한결 더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 점이 인상 깊었다.
  • 넷째, 멀티미디어 작업 환경에서도 서브 디스플레이에서 표시되는 각종 시각적인 정보로 인해 길 찾기가 수월하다.
  • 다섯째, 과속 감지 카메라 부근에서의 후행성은 나타날 때도 있었고 정확하게 통과할 때도 있었다. 이 부분은 다른 내비게이션들도 때에 따라 편차가 일어 나기 때문에 단점으로 지적하기엔 이르다는 생각이다. 대체로 길안내 시스템은 상당히 양호하다고 생각 되어지는 운행이었다.
  • 여섯째, 최대 볼륨이 약간은 작은 느낌이다. 필자의 소형 자동차로 시속 120Km 이상으로 주행해 보면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소리가 자동차 소음에 많이 묻히는 경향이 있었다.

결론, 일부 단점에도 불구하고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길안내 시스템은 대체로 만족스러운 편이다.





아이리버 엔비(iriver NV)는 지상파 DMB 모듈을 내장하고 있어, 무료로 DMB 방송을 시청할 수가 있다. 수신 성능은 상당히 좋은 편이여서 인천 지역에서 동봉된 실내 안테나를 이용해도 DMB 방송을 수신할 수가 있었다. (참고로 동일 위치에서 필자의 내비게이션 DMB 방송은 수신 불능 상태였다.) 다만 리뷰용 제품이 돌고 돌았던 제품이여서 인지 몰라도 실내 안테나의 연결 부위가 다소 헐거운 느낌을 받은 기억이 있다.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멀티미디어 성능은 PMP 견줄 정도로 뛰어난 편이다. 일부 코덱의 영상을 제외한 거의 대 부분의 동영상을 인코딩 과정 없이 재생 시킬 수가 있었으며, SMI 자막을 지원하여 편리한 비디오 감상이 가능했다. 사운드 재생에 있어서도 MP3, WMA, OGG의 비교적 다양한 코덱의 음원을 재생 시킬 수가 있었고 이미지 뷰어는 미리 보기 기능을 지원하여 보다 편리한 이미지 감상이 가능하였다. 이 정도라면 차 안에서 멀티미디어를 즐기기에 충분한 정도의 성능을 갖추었다고 말 할 수 있다.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조그 다이얼 후면에는 130만 화소의 GPS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다. 목적지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GPS 카메라가 동작하며 수동으로도 촬영이 가능하다.  이 기능은 기존의 마이포인트 설정을 보다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으로 현재의 위치를 촬영하는 것만으로 마이포인트 설정이 가능하다. 기존의 방식과 비교해 본다면 마이포인트 저장이 훨씬 간편해 졌을 뿐만 아니라 저장 후의 검색도 촬영 장소가 미리보기 형식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손 쉽게 원하는 장소를 선택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필자의 경우 기존 내비게이션의 마이포인트 저장이 번거로워 잘 사용을 하지 않고 있지만 이와 같은 방식이라면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GPS 카메라 기능! 아이리버 엔비(iriver NV)만의 독특한 특징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짐작되어진다..




유틸리티 메뉴의 브라우저 모습이다. 2개의 SD 메모리와 HOST HOST를 통한 자료가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메뉴를 통해 장치간의 복사, 이동, 삭제가 가능하여 편리한 파일 관리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 밖에 외부 입력을 지원하여 차량의 AV시스템이나 후방 감지 카메라와 같은 장비와 연결하여 파워 풀 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설계 되어있다.






비교적 세세하게 나뉘어진 환경 설정 메뉴의 모습이다. 이곳을 통해 시작메뉴, LCD 밝기, 터치스크린 위치, 효과음, FMT, NIP, 언어, 카메라 자동 저장등의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다. LCD 화면 밝기 조정 메뉴조차 없는 필자의 내비게이션에 비하면 파워 풀 한 세팅 환경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에 대해 알아 보았다. 디자인에 있어선 우측 조그 다이얼의 독특한 기능과 모양새로 인해 매립은 불가능하리라 생각되지만, 도시적이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은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길안내 시스템으로는 SiRF STAR III 칩이 사용된 GPS 수신기와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제작된 만도사의 맵피 유니이티드가 탑재되어 빠르고 안정적이면서 전달력 높은 길안내를 제시해 주었다. 여기에 서브 디스플레이를 장착하여 다양한 다중작업 환경에서도 풍부한 길안내 정보를 제시해 주며, GPS 카메라를 장착하여 보다 편리한 마이포인트 관리를 가능하게 했다. 지상파 DMB 수신 성능도 타사 제품에 비해 우수하였으며, 멀티미디어 성능도 대부분의 파일이 인코딩 없이 재생되는 등 훌륭한 동작성능을 보였다. 이러한 동작들은 듀얼 CPU탑재로 인해 기존 내비게이션들보다 상당히 빠른 퍼포먼스를 보여주여 상당히 만족스러웠다.


일부 단점은 있지만,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성능과 우수한 스펙으로 프리미엄급 내비게이션으로 손색이 없는 면모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뒤 늦게 내비게이션이란 거대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지만,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통해 시장에서의 생존 경쟁은 다소 우위에 있어 보인다.


테스트를 위해 네비게이션 두 대를 달고 조수석엔 박스를 포함한 악세사리류와 촬영을 위한 카메라 및 삼각대등 온갖 장비가 널부러져 있는 정신 혼미한 상태에서 운행을 하다 보니 본의 아니게 라세티 차량과 살짝 부딪히는 경미한 사고가 발생 하였다. 운전중 내비게이션 사용시에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리면서 아이리버 엔비(iriver NV)의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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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minkyu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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